문제
계단 오르기 게임은 계단 아래 시작점부터 계단 꼭대기에 위치한 도착점까지 가는 게임이다. <그림 1>과 같이 각각의 계단에는 일정한 점수가 쓰여 있는데 계단을 밟으면 그 계단에 쓰여 있는 점수를 얻게 된다.
<그림 1>
예를 들어 <그림 2>와 같이 시작점에서부터 첫 번째, 두 번째, 네 번째, 여섯 번째 계단을 밟아 도착점에 도달하면 총 점수는 10 + 20 + 25 + 20 = 75점이 된다.
<그림 2>
계단 오르는 데는 다음과 같은 규칙이 있다.
- 계단은 한 번에 한 계단씩 또는 두 계단씩 오를 수 있다. 즉, 한 계단을 밟으면서 이어서 다음 계단이나, 다음 다음 계단으로 오를 수 있다.
- 연속된 세 개의 계단을 모두 밟아서는 안 된다. 단, 시작점은 계단에 포함되지 않는다.
- 마지막 도착 계단은 반드시 밟아야 한다.
따라서 첫 번째 계단을 밟고 이어 두 번째 계단이나, 세 번째 계단으로 오를 수 있다. 하지만, 첫 번째 계단을 밟고 이어 네 번째 계단으로 올라가거나,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계단을 연속해서 모두 밟을 수는 없다.
각 계단에 쓰여 있는 점수가 주어질 때 이 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총 점수의 최댓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입력의 첫째 줄에 계단의 개수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한 줄에 하나씩 제일 아래에 놓인 계단부터 순서대로 각 계단에 쓰여 있는 점수가 주어진다. 계단의 개수는 300이하의 자연수이고, 계단에 쓰여 있는 점수는 10,000이하의 자연수이다.
출력
첫째 줄에 계단 오르기 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총 점수의 최댓값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6
10
20
15
25
10
20
예제 출력 1
75
출처
Olympiad > 한국정보올림피아드 > 한국정보올림피아드시․도지역본선 > 지역본선 2006 > 초등부 4번
- 문제의 오타를 찾은 사람: cjswodmlskfk, eric00513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dp[300][2];
int point[301];
int GetValue(int num)
{
if (num == 1)
{
dp[1][0] = point[1];
dp[1][1] = 1;
return dp[1][0];
}
else if (num == 2)
{
dp[2][0] = point[2] + point[1];
dp[2][1] = 2;
return dp[2][0];
}
else if (num == 3)
{
dp[3][0] = (point[3] + point[1] < point[2] + point[3]) ? point[2] + point[3] : point[3] + point[1];
dp[3][1] = 2;
return dp[3][0];
}
if (dp[num][0] == 0)
{
int temp = GetValue(num-1);
int temp2 = GetValue(num - 2);
int temp3 = GetValue(num - 3);
if (dp[num - 1][1] < 2)
{
if (temp > temp2)
{
dp[num][0] = temp + point[num];
dp[num][1] = dp[num - 1][1] + 1;
}
else
{
dp[num][0] = temp2 + point[num];
dp[num][1] = 1;
}
}
else
{
if (temp3 + point[num - 1] > temp2)
{
dp[num][0] = temp3 + point[num - 1] + point[num];
dp[num][1] = 2;
}
else
{
dp[num][0] = temp2 + point[num];
dp[num][1] = 1;
}
}
}
return dp[num][0];
}
int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0);
cout.tie(0);
int N;
cin >> N;
for (int i = 1; i <= N; i++)
{
cin >> point[i];
}
cout << GetValue(N);
return 0;
}
728x90
반응형
'알고리즘 > solved.a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lass3] (백준 2630) 색종이 만들기 (0) | 2021.11.04 |
---|---|
[class3] (백준 2606) 바이러스 (0) | 2021.11.03 |
[class3] (백준 1463) 1로 만들기 (0) | 2021.11.01 |
[class3] (백준 1003) 피보나치 함수 (0) | 2021.10.31 |
[class3] (백준 17626) Four Squares (0) | 2021.10.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