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팀 레드시프트는 대회 준비를 하다가 지루해져서 샌드박스 게임인 ‘마인크래프트’를 켰다. 마인크래프트는 1 × 1 × 1(세로, 가로, 높이) 크기의 블록들로 이루어진 3차원 세계에서 자유롭게 땅을 파거나 집을 지을 수 있는 게임이다.
목재를 충분히 모은 lvalue는 집을 짓기로 하였다. 하지만 고르지 않은 땅에는 집을 지을 수 없기 때문에 땅의 높이를 모두 동일하게 만드는 ‘땅 고르기’ 작업을 해야 한다.
lvalue는 세로 N, 가로 M 크기의 집터를 골랐다. 집터 맨 왼쪽 위의 좌표는 (0, 0)이다. 우리의 목적은 이 집터 내의 땅의 높이를 일정하게 바꾸는 것이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두 종류의 작업을 할 수 있다.
- 좌표 (i, j)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을 제거하여 인벤토리에 넣는다.
- 인벤토리에서 블록 하나를 꺼내어 좌표 (i, j)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 위에 놓는다.
1번 작업은 2초가 걸리며, 2번 작업은 1초가 걸린다. 밤에는 무서운 몬스터들이 나오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땅 고르기 작업을 마쳐야 한다. ‘땅 고르기’ 작업에 걸리는 최소 시간과 그 경우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
단, 집터 아래에 동굴 등 빈 공간은 존재하지 않으며, 집터 바깥에서 블록을 가져올 수 없다. 또한, 작업을 시작할 때 인벤토리에는 B개의 블록이 들어 있다. 땅의 높이는 256블록을 초과할 수 없으며, 음수가 될 수 없다.
입력
첫째 줄에 N, M, B가 주어진다. (1 ≤ M, N ≤ 500, 0 ≤ B ≤ 6.4 × 107)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각각 M개의 정수로 땅의 높이가 주어진다. (i + 2)번째 줄의 (j + 1)번째 수는 좌표 (i, j)에서의 땅의 높이를 나타낸다. 땅의 높이는 256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또는 0이다.
출력
첫째 줄에 땅을 고르는 데 걸리는 시간과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 답이 여러 개 있다면 그중에서 땅의 높이가 가장 높은 것을 출력하시오.
예제 입력 1
3 4 99 0 0 0 0 0 0 0 0 0 0 0 1
예제 출력 1
2 0
맨 오른쪽 아래의 블록을 제거하면 모두 높이가 0으로 고른 상태가 된다. 따라서 블럭을 한 번 제거하는 시간 2초가 소요된다.
예제 입력 2
3 4 1 64 64 64 64 64 64 64 64 64 64 64 63
예제 출력 2
1 64
인벤토리에 블록이 하나 있기 때문에, 맨 오른쪽 아래에 블록을 하나 채우면 된다.
예제 입력 3
3 4 0 64 64 64 64 64 64 64 64 64 64 64 63
예제 출력 3
22 63
인벤토리가 비어 있기 때문에, 맨 오른쪽 아래를 제외한 모든 좌표에서 블록을 하나씩 제거해야 한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N, M, B;
int ground[500][500];
int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0);
cout.tie(0);
cin >> N >> M >> B;
int max, min;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cin >> ground[i][j];
if (i == 0 && j == 0)
max = ground[i][j], min = ground[i][j];
if (ground[i][j] > max) max = ground[i][j];
if (ground[i][j] < min) min = ground[i][j];
}
}
int currentBlock, time;
int minTime= -1, groundHeight= 0;
for (int i = max; i >= min; i--)
{
currentBlock = B;
time = 0;
for (int k = 0; k < N; k++)
{
for (int q = 0; q < M; q++)
{
if (ground[k][q] > i)
{
int brokenBlock = ground[k][q] - i;
currentBlock += brokenBlock;
time += (brokenBlock * 2);
}
else if (ground[k][q] < i)
{
int setBlock = i - ground[k][q];
currentBlock -= setBlock;
time += setBlock;
}
}
}
if ( (currentBlock >= 0 && time < minTime) || (currentBlock >= 0 && minTime == -1 ))
{
minTime = time;
groundHeight = i;
}
}
cout << minTime << " " << groundHeight;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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