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esoo
so0ob
chaesoo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169)
    • 알고리즘 (157)
      • 백준 다시풀기 (8)
      • solved.ac (137)
      • 백준 알고리즘 공부 (12)
    • 활동일지 (5)
    • 개발 (5)
      • Unity (4)
    • 책 공부 (2)
      • clean code (2)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인기 글

태그

  • 로스트아크 디코 봇
  • solved.ac
  • 소마13기
  • 로아 디코봇
  • 플로이드-와샬
  • 구현
  • 클린코드2장
  • 백준미세먼지안녕!
  • 백준2448
  • C++
  • 디코 봇
  • BFS
  • 최단거리알고리즘
  • 자료구조
  • 문자열
  • 디코봇 파이썬
  • 클린코드
  • 디스코드 봇 파이썬
  • 분할정복
  • 알고리즘
  • SW마에스트로 13기
  • 분할정복거듭제곱
  • 유니티
  • 다시풀기
  • 다익스트라
  • 백준
  • dfs
  • DP
  • 게임개발
  • 정보처리기사 2021 합격률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chaesoo

so0ob

알고리즘/solved.ac

[class3] (백준 7576) 토마토

2021. 11. 30. 17:29

문제

철수의 토마토 농장에서는 토마토를 보관하는 큰 창고를 가지고 있다. 토마토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격자 모양 상자의 칸에 하나씩 넣어서 창고에 보관한다. 

창고에 보관되는 토마토들 중에는 잘 익은 것도 있지만, 아직 익지 않은 토마토들도 있을 수 있다. 보관 후 하루가 지나면, 익은 토마토들의 인접한 곳에 있는 익지 않은 토마토들은 익은 토마토의 영향을 받아 익게 된다. 하나의 토마토의 인접한 곳은 왼쪽, 오른쪽, 앞, 뒤 네 방향에 있는 토마토를 의미한다. 대각선 방향에 있는 토마토들에게는 영향을 주지 못하며, 토마토가 혼자 저절로 익는 경우는 없다고 가정한다. 철수는 창고에 보관된 토마토들이 며칠이 지나면 다 익게 되는지, 그 최소 일수를 알고 싶어 한다.

토마토를 창고에 보관하는 격자모양의 상자들의 크기와 익은 토마토들과 익지 않은 토마토들의 정보가 주어졌을 때, 며칠이 지나면 토마토들이 모두 익는지, 그 최소 일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단, 상자의 일부 칸에는 토마토가 들어있지 않을 수도 있다.

입력

첫 줄에는 상자의 크기를 나타내는 두 정수 M,N이 주어진다. M은 상자의 가로 칸의 수, N은 상자의 세로 칸의 수를 나타낸다. 단, 2 ≤ M,N ≤ 1,000 이다. 둘째 줄부터는 하나의 상자에 저장된 토마토들의 정보가 주어진다. 즉,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상자에 담긴 토마토의 정보가 주어진다. 하나의 줄에는 상자 가로줄에 들어있는 토마토의 상태가 M개의 정수로 주어진다. 정수 1은 익은 토마토, 정수 0은 익지 않은 토마토, 정수 -1은 토마토가 들어있지 않은 칸을 나타낸다.

토마토가 하나 이상 있는 경우만 입력으로 주어진다.

출력

여러분은 토마토가 모두 익을 때까지의 최소 날짜를 출력해야 한다. 만약, 저장될 때부터 모든 토마토가 익어있는 상태이면 0을 출력해야 하고, 토마토가 모두 익지는 못하는 상황이면 -1을 출력해야 한다.

제한

예제 입력 1

6 4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예제 출력 1

8

예제 입력 2

6 4
0 -1 0 0 0 0
-1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예제 출력 2

-1

예제 입력 3

6 4
1 -1 0 0 0 0
0 -1 0 0 0 0
0 0 0 0 -1 0
0 0 0 0 -1 1

예제 출력 3

6

예제 입력 4

5 5
-1 1 0 0 0
0 -1 -1 -1 0
0 -1 -1 -1 0
0 -1 -1 -1 0
0 0 0 0 0

예제 출력 4

14

예제 입력 5

2 2
1 -1
-1 1

예제 출력 5

0

힌트

출처

Olympiad > 한국정보올림피아드 > 한국정보올림피아드시․도지역본선 > 지역본선 2013 > 고등부 1번

  • 데이터를 추가한 사람: baekjoon, djm03178
  • 잘못된 데이터를 찾은 사람: tncks0121
#include <iostream>
#include <queue>
using namespace std;
int arr[1000][1000];
bool visit[1000][1000];
int ripeDay[1000][1000];
struct Position
{
    int x;
    int y;
};
int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0);
    cout.tie(0);

    int x, y;
    queue<Position> q;
    Position tempP;
    int dx[4] = {0,0,-1,1};
    int dy[4] = {-1,1,0,0 };

    cin >> x >> y ;

    
    for (int yy = 0; yy < y; yy++)
    {
        for (int xx = 0; xx < x; xx++)
        {
            cin >> arr[yy][xx];
            if (arr[yy][xx] == 1)
            {
                tempP.x = xx;
                tempP.y = yy;
                q.push(tempP);
                visit[yy][xx] = true;
                ripeDay[yy][xx] = 0;

            }
            else if (arr[yy][xx] == -1)
            {
                visit[yy][xx] = true;
                ripeDay[yy][xx] = 0;
            }
        }
    }

    while (!q.empty())
    {
        tempP = q.front();
        q.pop();
        for (int i = 0; i < 4; i++)
        {
            int tempX = tempP.x + dx[i];
            int tempY = tempP.y + dy[i];

            if (tempX >= 0 && tempY >= 0&& tempX < x && tempY < y &&
                !visit[tempY][tempX])
            {
                visit[tempY][tempX] = true;
                ripeDay[tempY][tempX] = ripeDay[tempP.y][tempP.x] + 1;
                Position temp;
                temp.x = tempX;
                temp.y = tempY;
                q.push(temp);
            }
        }
    }

    int maxDay = -1;
    for (int yy = 0; yy < y; yy++)
    {
        for (int xx = 0; xx < x; xx++)
        {
            if (!visit[yy][xx])
            {
                cout << -1;
                return 0;
            }

            if (maxDay < ripeDay[yy][xx])
            {
                maxDay = ripeDay[yy][xx];
            }
        }
    }

    cout << maxDay;
    return 0;
}
728x90
반응형

'알고리즘 > solved.a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lass3] (백준 11286) 절대값 힙  (0) 2021.12.02
[class3] (백준 16928) 뱀과 사다리 게임  (0) 2021.12.01
[class3] (백준 7569) 토마토  (0) 2021.11.29
[class3] (백준 6064) 카잉 달력  (0) 2021.11.28
[class3] (백준 2667) 단지번호붙이기  (0) 2021.11.27
    '알고리즘/solved.ac' 카테고리의 다른 글
    • [class3] (백준 11286) 절대값 힙
    • [class3] (백준 16928) 뱀과 사다리 게임
    • [class3] (백준 7569) 토마토
    • [class3] (백준 6064) 카잉 달력
    chaesoo
    chaesoo

    티스토리툴바